혁신을 위한 방법론 디자인씽킹
묶음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대표기관 | 단국대학교 |
---|---|
총 주차 | 52주 |
총 학습인정시간 | 156시간 0분 |
총 동영상시간 | 52시간0분 |
본 강좌의 목적은 디자인씽킹이 강조하는 창조적 자신감의 개념을 이해하고, 창조적 자신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조건과 전략을 습득하는 데 있다. 이를 위하여 각 학습자에게 숨겨진 창의성을 발견하기 위한 다양한 실습과 도전을 제안한다. 본 강좌에서는 개인적 창의성, 일상적 창의성, 집단적 창의성, 예술적 창의성, 실천적 창의성 등 다양한 모습의 창의성을 발견하도록 돕고, 이를 기반으로 혁신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.
분야 | Education(General Education) |
---|---|
난이도 | beginner |
주차 | 07week |
학습인정시간 | 21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
본 강좌의 목적은 미래사회의 주요 동향과 이슈를 조망함으로써 관점을 확장하고, 미래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데 있다.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는 미래연구방법론과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다양한 도구의 활용 목적·적용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, 실제 적용을 통해 미래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.
분야 | Social Sciences(Social Sciences) |
---|---|
난이도 | beginner |
주차 | 07week |
학습인정시간 | 21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
본 강좌의 목적은 공공의 관점에서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, 다양한 혁신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것이다. 강좌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디자인씽킹 방법론과 리빙랩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하고, 실제 적용을 통해 지역사회 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.
분야 | Social Sciences(Social Sciences) |
---|---|
난이도 | beginner |
주차 | 11week |
학습인정시간 | 33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
본 강좌의 목적은 주요 비즈니스 트렌드와 이슈를 조망함으로써 관점을 확장하고, 고객 관점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. 강좌를 통해 다양한 혁신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을 수 있고,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다양한 도구의 활용 목적·적용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, 실제 적용을 통해 경영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.
분야 | Social Sciences(Social Sciences) |
---|---|
난이도 | beginner |
주차 | 07week |
학습인정시간 | 21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
디자인씽킹을 통한 교육 혁신 강좌에서는 (1) 대학에서 디자인씽킹을 활용해서 어떻게 교과목이 개발되고 운영되어 왔는지, (2)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 디자인씽킹이 학생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어떻게 활용이 되었는지, (3) 교육 문화 혁신에는 디자인씽킹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, (4) 학생들이 진로 선택을 하고 경력을 개발하는 데 디자인씽킹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, (5) 교수 설계를 방법론으로써는 디자인씽킹이 어떻게 쓰이고 있고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, (6) 마지막으로는 학교 공간 혁신에는 디자인씽킹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. 교육과 관련된 디자인씽킹 활용 전반을 다루어 봄으로써 향후 더 많은 교육 혁신을 위한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.
분야 | Education(General Education) |
---|---|
난이도 | beginner |
주차 | 06week |
학습인정시간 | 18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
본 강좌의 목적은 다양한 혁신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공학혁신을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것이다. 강좌를 통해 TRIZ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 구체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, 실제 적용을 통해 공학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. 또한, 제품·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기술창업·공학혁신으로 연결할 수 있다.
분야 | Engineering(Industrial Engineering) |
---|---|
난이도 | beginner |
주차 | 07week |
학습인정시간 | 21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
디자인씽킹 리더 코칭 과정은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경영 혁신, 교육 혁신, 사회 혁신과 같은 과정들의 경험을 바탕으로, 실질적으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교과목을 개발하고 운영한다면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하고 또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교육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들을 함께하는 과정입니다. 디자인씽킹 리더 코칭 과정은 현장에서 실제로 디자인씽킹을 적용하고 또 교과목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과 함께 고민하고, 새로운 성찰들을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운영되었습니다. 본 교과목을 다 이수하고 나면 디자인씽킹 리더로써 새로운 교육 과정을 코칭하고 이끌어나가실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됩니다.
분야 | Education(General Education) |
---|---|
주차 | 07week |
학습인정시간 | 21시간 00분 |
개강상태 | 종강됨 |